화교 자본이 중국의 고도경제성장을 견인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불행히도 100여 년의 역사를 간직하며 이 땅에서 살아온 한국화교는 그러한 경제력을 지니지 못하고 있다. '차이나타운 없는 유일한(?) 나라'라는 표현이야말로 가장 적절한 것 같다.무엇이 우리나라에서 화교사회의 성장을 막고
접어들었다. 뿐만 아니라, 세계화는 경제적인 측면현상에서 그치지 않고 정치과 사회 그리고 문화까지 포괄하는 다방면의 변화로 인식되기에 이르렀고, 이러한 시대적인 흐름에서 화교들의 행보는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긍정적인 존재들로서 주목받을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되어지고 있다.
화교들은 대만, 미국, 동남아시아로 떠나고, 일부는 요리집과 잡화상들을 운영하거나, 일부는 부두근로자로 전락하기도 했다. 1948년 한국정부가 수립되면서 각종 제도적 제한, 차별대우로 화교사회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 더불어 1949년 중국정부가 설립되어 외국이동을 금지하면서 더욱 쇠퇴했다.
화교들이 대체로 그 나라의 ‘국민’이 되어서 나름대로 잘살고 있는 것에 비하면 한국의 화교 숫자가 줄어든 것은 매우 유별나 보인다. 그렇다고 화교의 사망률이 그 사이에 갑자기 치솟은 것은 아니다. 따라서 혹시 언제부터인가 화교 배척 감정이 한국사회에 존재하고 있던 것은 아닐까?
한편,
화교가 75%를 차지하는 정도에서 용공좌파의 세력이 강하며 반영독립운동이 광범하게 전개되고 있었다.
◎ 초대수상을 지닌 라흐만(Tunku Abdul Rahman) 주장
■ 말레이인들은 헌법의 보호 없이는 그들의 조국에서 떠돌이신세가 될 것이 분명하고 이 것은 궁극적으로 엄청난 불행한 사태를 야기할
한국. 우리나라에 차이나타운이 있다는 것을 본 적도, 들어본 적도 없었기 때문이다.
물론 세계 모든 나라에 다 차이나타운이 있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이 퀴즈는 두 가지를 깨닫게 해주었다. 첫째, 중국인, 소위 화교라 불리는 중국계 이민자들이 전 세계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그 곳에서 자신
화교 경제는 일제 식민시기를 거치면서 그 규모를 더 확대하였으며 특히 무역업 분야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굳혔다. 화교들이 이처럼 확고한 경제력과 중국이라는 든든한 배경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한국인들은 이들을 대국인으로서 상당히 존중하였다. 그러나 1940년대 중반 이후 한반도에 냉전 체제
화교자본을 구축하였다. 물론 초기에는 현지인들과의 갈등이 있었으나 특유의 기질과 상술로 점차 현지인에 동화되면서 각국의 경제발전에 크게 기여한 동시에 대부분의 경제권을 장악하기에 이르렀다.
한국의 화교들은 구한말 인천지역을 중심으로 이주하면서 상업과 유통분야에서 자본을 축척하
화교 자본에 주목하게 되었으며 한국도 예외일 순 없었다. 한국은 경제 외환위기 이후 외자 유치에 대한 필요가 높아짐에 따라 동남아시아 경제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화교 자본에 눈길을 돌리고 있다. 그 일환으로 현재 ‘영정도 차이나타운’ 설립 등 본격적인 화교자본 유치에 힘쓰고 있다. 따라서
서론: 화교정의 & 현황
본국을 떠나 해외 각처로 이주하여 현지에 정착, 경제활동을 하면서 본국과 문화적 사회적 법률적 정치적 측면에서 유기적인 연관을 유지하고 있는 중국인 또는 그 자손.
중화인민공화국과 한국화교의 관계 -50년대 이전
임오군란 (1882)
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 체결
- 치